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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GS1 Korea)에서 제안하는 코리안넷 회원이 되시면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이용약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서비스의 이용약관과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정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고 모두 동의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용약관
제1장 총 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대한상공회의소(이하 “상의”) 유통표준코드 통합관리 시스템인 코리안넷(이하“당 사이트”)이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이하“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 이용자와 당 사이트의 권리, 의무, 책임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코리안넷 서비스라 함은 회원이 이용할 수 있는 유통표준코드 통합 관리 및 상품정보 전자카탈로그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②유통표준코드(이하“국제표준바코드”)라 함은 국제표준기구인 GS1이 보급 관리하는 국제거래단품 식별코드(GTIN)를 의미하며, 종류는 4가지가 있습니다.
1.GTIN-13 : 소비자 판매단위에만 사용되며, 유통시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13자리로 구성된 코드체계입니다. GTIN-13의 바코드 심벌은 EAN-13이 사용됩니다.
2.GTIN-8 : 소비자 판매단위에만 사용되며, GTIN-13이 사용되기 어려운 소형 상품의 식별에 사용되는 8자리 코드체계입니다. GTIN-8의 바코드 심벌은 EAN-8이 사용됩니다.
3.GTIN-14 : 소비자 판매 단위가 아닌 상품에 부여되며, 주로 물류창고용 박스에 사용되고 있는 14자리로 구성된 코드체계입니다. GTIN-14의 바코드 심벌은 ITF-14가 사용됩니다.
4.GTIN-12 : 소비자 판매단위에만 사용되며, 주로 북미지역에서 사용되고 있는 12자리로 구성된 코드체계입니다. GTIN-12의 바코드 심벌은 UPC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③회원이란 본 약관에 동의하여 회원가입 승인을 받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하며, 회원의 유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1.유통표준코드 회원 : 자사 상품에 부착할 국제표준바코드가 필요한 사업자이며, 소정의 회비를 납부한 후 당 사이트의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기타회원 : 국제표준바코드가 필요하지 않는 사업자이며, 당 사이트의 일부 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타회원 종류는 벤더사, 유통사, 제휴사, 바메이트회원이 있습니다.
-벤더사 : 국제표준바코드가 부착된 타사 상품을 유통사에 납품하기 위해 당 사이트에 상품정보를 등록하려는 사업자이며, 별도의 비용이 없습니다.
-유통사 : 제조사, 벤더사로부터 납품받은 상품을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사업자이며, 별도의 비용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제휴사 : 당 사이트에 등록된 상품정보 활용을 원하는 온라인 사업자이며, 별도의 비용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바메이트 회원 : 타사의 국제표준바코드 심볼이미지 파일 제공서비스만 활용하는 사업자이며, 지역상의 회비를 납부한 회원에 한해 가입 가능합니다. 별도의 비용이 없습니다.
④회원 아이디(이하"ID")란 회원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상의가 승인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⑤비밀번호란 회원이 부여받은 ID와 일치된 회원임을 확인하고,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회원이 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⑥본 약관에서 정의하지 않은 용어는 관계법령, 각 서비스별 약관 및 이용규칙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 및 개정)
①본 약관은 당 사이트 홈페이지(http://www.koreannet.or.kr)에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상의는 약관의 규정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③상의는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당 사이트 홈페이지에 공지하는 방법으로 약관개정에 대한 통보를 갈음할 수 있습니다.
④상의는 본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개정약관은 개정된 내용이 관계 법령에 위배되지 않는 한 개정 이전에 등록한 이용자에게도 적용됩니다.
⑤상의가 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당 사이트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상의는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제4조 (약관의 적용범위)
본 약관은 상의가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에 관하여 적용합니다.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관계법령 및 개별서비스에 관한 이용안내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제2장 회원제도 운영
제5조 (회원가입)
①회원가입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이하“가입신청자”)가 약관의 내용에 동의를 한 다음 당 사이트에 회원가입 신청을 하고 상의는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인함으로써 가입됩니다. 상의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회원가입 승인을 하지 않거나 사후에 회원탈퇴를 시킬 수 있습니다.
1.타인의 명의를 이용하여 신청한 경우
2.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상의가 요구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3.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4.부정한 용도 또는 영리를 추구할 목적으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5.약관 또는 상의의 제반 규정을 위반하여 신청하는 경우
②회원가입 계약의 성립시기는 상의의 승인이 가입신청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③회원에 대해 상의정책에 따라 유형별로 구분하여 서비스 메뉴 등을 세분화하여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④제2조 3항의 유료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1.유료서비스 이용을 신청한 회원은 서비스 이용요금을 신청 후 상의에서 제공하는 방법으로 지급하여야 합니다. 지급기한 이내에 입금하지 않을시에는 그 신청을 철회한 것으로 봅니다.
제6조 (회원정보의 변경)
①회원은 회원정보 관리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회원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사업자번호, ID 등은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②회원은 회원정보가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온라인으로 수정하거나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상의에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제2항의 변경사항을 상의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상의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7조 (회원에 대한 통지)
①상의는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본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서비스 내 전자우편주소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②상의는 불특정 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당 사이트의 공지사항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8조 (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①회원은 언제든지 회원에서 탈퇴할 것임을 상의에 요청할 수 있으며, 상의는 요청을 받는 즉시 해당 회원의 탈퇴를 위한 절차를 밟습니다.
②상의는 회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자격을 적절한 방법으로 제한, 정지 또는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1.가입 신청시 허위의 내용을 등록한 경우
2.유통표준코드 회원이 회원자격(3년 단위)을 갱신하지 않거나, 자사의 국제표준바코드를 판매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3.다른 사람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4.정보 및 서비스 내용을 상의의 사전 승낙 없이 회원의 이용 이외의 목적으로 복제, 무단전재·배포 및 제3자에게 제공 행위를 하는 경우
5.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 또는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③상의는 회원 자격을 상실시키기로 결정한 경우 상의의 직권으로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상의는 등록 말소 사전에 해당 회원에게 이를 통지합니다.
제3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9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①상의가 당 사이트를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다만, 회원유형에 따라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국제표준바코드 생성 및 관리
2.상품정보 등록 및 관리
3.국제표준바코드 심볼 이미지 파일 다운로드
4.국제표준바코드 심볼 검증 및 상품이미지 등록대행 서비스
5.상품정보 활용
6.회원정보 조회 및 관리
②당 사이트를 통해 수집된 상품정보는 GS1 글로벌 본부에 GS1의 고유목적사업을 위해 제공될 수 있습니다.
③상의는 제7조, 제8조, 제9조에 따라 서비스 상에서 해당 회원의 상품정보를 사전 통보 없이 표시 중단 또는 삭제 할 수 있습니다.
④상의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전자우편이나 서신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⑤상의는 필요한 경우 제1항에 정한 서비스 중 일부 또는 전부를 제공하지 않거나 이를 변경하여 제공 할 수 있습니다.
⑥상의는 서비스 변경시 그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을 당 사이트에 게시하여야 합니다.
제10조 (서비스의 중지)
①상의는 국가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할 경우 사전고지 없이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②상의는 제10조 1항의 경우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4장 의무 및 책임
제11조 (상의의 의무)
①당 사이트는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지속적/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의무가 있습니다.
②당 사이트는 회원의 개별 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타인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다만, 관계법 령에 의하여 국가기관 등의 요구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③당 사이트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당 사이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별정보 보호를 위한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제12조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회원의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됩니다.
②회원의 ID 또는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상의에 통지하고 상의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③회원이 제1항 및 제2항을 위반하여 발생한 손해나 불이익에 대해서는 회원이 책임을 져야 하며 상의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3조 (회원의 의무)
①회원 중 유통표준코드 회원은 국제표준바코드를 사용함에 있어 아래 조항을 숙지하여야 하며, 아래 조항 위배시 회원에게 취해지는 법적 조치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수 없습니다.
1.국제표준바코드의 발급 및 사용은 유통표준코드 회원만 할 수 있습니다.
2.국제표준바코드의 발급은 반드시 GS1 식별코드체계 표준을 준수하여야 하며, 제품의 생산·판매 또는 그 밖의 상황에서 상품을 식별하는 목적으로만 사용되어야 합니다.
3.유통표준코드 회원은 자사에 부여된 국제표준바코드 관리에 만전을 기하여야 하며, 해당 코드를 상의(GS1 Korea) 허가없이 임의로 타인에게 제공하거나 판매할 수 없습니다.
4.유통표준코드 회원은 상의(GS1 Korea)에 소정의 회비를 성실히 납부하여야 합니다.
5.유통표준코드 회원은 3년마다 회원자격을 갱신 해야만 합니다. 회원자격을 갱신하지 않은 회원은 회원자격이 상실되어 국제표준바코드의 발급 및 사용권한이 박탈되며, 회원사의 국제표준바코드는 상의(GS1 Korea)로 자동 귀속됩니다.
6.유통표준코드 회원자격을 상실한 업체가 회원으로 재가입하려면 신규회원으로 가입하여야 합니다.
7.유통표준코드 회원은 국제표준바코드 사용현황에 대한 상의의 요구가 있는 경우 해당내역을 제공해야만 합니다.
8.상의(GS1 Korea)의 국제표준바코드 관리 지침과 권한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습니다.
②회원은 GS1 식별코드체계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번호 형태의 코드를 정상적인 국제표준바코드와 동일한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판매 또는 제 3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금합니다.
③회원은 타사 상품의 국제표준바코드 번호를 무단으로 조작하여 자사 상품에 부착하여 사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④회원은 당 사이트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상의의 사전승낙 없이 무단 복제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여서는 안되며, 어떠한 영리행위도 할 수 없습니다.
⑤회원은 당 사이트에 등록한 회원정보와 상품정보가 항상 정확한 정보가 되도록 유지, 갱신하여야 합니다.
⑥회원은 관계법령, 본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 상에서 공지한 주의사항, 상의가 통지하는 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상의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⑦회원은 당 사이트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1.신청 또는 변경시 허위내용의 등록
2.다른 회원의 ID와 비밀번호를 도용하여 부정 사용하는 행위
3.상의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4.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에 관련된 행위
5.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행위
6.타인의 지적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7.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8.당 사이트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제5장 정보보호 및 게시물 관리
제14조 (정보 보호 및 활용)
①상의는 관련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서 회원의 등록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②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상의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됩니다.
③상의는 당 사이트에 등록된 상품 및 기업에 대한 정보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에 위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상의의 고유목적사업을 위해 활용합니다.
제15조 (정보 제공 및 홍보물 게재)
①상의는 제9조 1항 서비스를 위해 회원사가 등록한 상품정보(이미지 포함)에 대한 외부 공개 및 홍보를 위해 사용할 수 있으며, 제3자에게 상품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단, 회원사의 서면요청이나 전자우편 요청이 있을 경우 특정 바코드 기준 해당 상품정보를 삭제 또는 외부에 공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②당 사이트는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서 각종 정보를 홈페이지에 게재하는 방법, 전자우편이나 서신우편 발송 등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③당 사이트는 서비스에 적절하다고 판단되거나 공익성이 있는 홍보물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제16조 (당 사이트 게시물의 관리, 운영)
①회원이 게시한 게시물의 내용에 대한 권리는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당 사이트는 게시된 내용을 사전 통지 없이 편집, 이동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하며, 다음의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1.본 서비스 약관에 위배되거나 상용 또는 불법, 음란, 저속하다고 판단되는 게시물을 게시한 경우
2.다른 이용자 또는 제 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3.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4.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5.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6.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되는 경우
③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함으로써 발생하는 민, 형사상의 책임은 전적으로 회원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제6장 기타
제17조 (당 사이트의 소유권)
①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 그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이미지, 마크, 로고, 디자인, 서비스 명칭, 정보 및 상표 등과 관련된 지적재산권 및 기타 권리는 상의에 소유권이 있습니다.
②회원은 당 사이트가 명시적으로 승인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상의의 사전승인 없이 복제, 전송, 출판, 배포할 수 없으며, 제3자로 하여금 이와 같은 행위를 하도록 허락할 수 없습니다.
제18조 (양도금지)
회원은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 상 지위를 상의의 승인 없이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19조 (손해배상)
당 사이트가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더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당 사이트가 고의로 행한 범죄행위를 제회하고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20조 (면책조항)
①당 사이트가 제10조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②당 사이트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당 사이트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 등으로 인해 발생한 손익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1조 (분쟁의 해결)
①상의와 회원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②모든 노력에도 불구하고 본 서비스 이용으로부터 발생하거나 그와 관련된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 상의의 소재지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제22조 (법률의 적용)
서비스 이용에 관한 분쟁으로 발생되는 모든 법적인 문제는 대한민국의 관계법령의 적용을 받습니다.
부 칙
①본 약관은 2023년 5월 7일부터 시행합니다. (공고일 2023년 4월 26일)
②본 약관에 대한 저작권은 「대한상공회의소」에 귀속하며 무단 복제, 배포, 전송, 기타 저작권 침해행위를 엄금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정책
대한상공회의소(이하 “상의”이라 함)가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수집·보유 및 처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장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상의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아 처리하겠습니다.
① 회원 가입 및 관리
- 유통표준코드회원 가입/갱신 의사와 회비납부를 위한 확인
- 기타회원 가입 의사 확인
- 코리안넷에서 제공하는 회원 유형별 서비스 이용 확인
- 만처리 등 민원처리, 공지사항 전달
② 서비스 제공
- 유통표준코드 생성 및 관리 서비스
- 국제표준바코드 심볼 이미지 파일 다운로드 서비스
- 상품정보등록 및 관리
- 국제표준바코드 심볼 검증서비스
- 검증상품 접수 및 반송시 배송서비스
- 상품별 홍보페이지 및 상품정보DB 제공
- 모바일앱 서비스 등
③ 행사·교육 신청자 관리
- 유통표준코드 활용 교육 신청 서비스 이용을 위한 확인
- 온라인 교육 신청 서비스 이용을 위한 확인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상의는 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범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순번 |
개인정보파일의 명칭 |
운영근거 |
처리목적 |
보유기간 |
1 |
유통표준코드 회원 정보 |
정보주체의 동의 |
유통표준코드 회원 유지 및 코리안넷 서비스 제공을 위한 회원관리 |
회원탈퇴시 까지 |
2 |
기타 회원 정보 |
정보주체의 동의 |
코리안넷 서비스 제공을 위한 회원관리 |
회원탈퇴시 까지 |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보존 항목: 로그인ID
-보존 근거: 서비스 중복 가입 방지
-보존 기간: 영구보관
③상의는 아래와 같은 경우에 한해 회원정보를 목적 외로 이용 및 제공할 수 있습니다.
1.개인정보의 이용목적: 상의에서 제공하는 소식안내, 행사(세미나), 교육, 뉴스레터 등
2.이용하는 개인정보 항목: 이메일 주소
3.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회원 탈퇴 또는 동의 서비스 해지시 까지
4.정보주체는 상의에서 목적 외 이용하는 개인정보에 대해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동의 거부시에는 위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④가입 후 3년간 사용 기록이 없을 경우 휴면계정으로 전환됩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상의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1.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경우
2.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정보주체 또는 법정대리인의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 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5.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6.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보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7.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8.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9.형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제4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①상의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순번 |
위탁받는 자 |
위탁 업무의 내용 |
위탁 기간 |
1 |
(주)제니엘 |
회원관리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한 운영 |
2024년 1월 1일 ~ 2024년 12월 31일 |
2 |
(주)케이엔제이시스템 |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스템 개발 및 운영 |
2024년 3월 9일 ~ 2025년 12월 31일 |
3 |
(주)일양로지스 |
검증상품 접수 및 반송 시 배송 서비스 |
2024년 1월 2일 ~ 2024년 12월 31일 |
상의는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는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업무위탁에 따른 개인정보의 처리 제한)에 따라 다음의 내용이 포함된 문서에 의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1.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의 처리금지에 관한 사항
2.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에 관한 사항
3.그 밖에 개인정보의 안전한 관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대통령령으로 정한 사항
-위탁업무의 목적 및 범위
-재위탁 제한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제한 등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위탁업무와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관리현황 점검 등 감독에 관한 사항
-법 제26조제2항에 따른 수탁자가 준수하여야 할 의무를 위반한 경우의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
③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정보주체는 상의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개인정보 열람요구
2.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삭제요구
4.처리정지 요구
②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제8호 서식에 따라 작성 후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상의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상의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⑥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⑦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시행규칙 별지 제8호] 개인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서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위임장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상의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순번 |
개인정보파일 명칭 |
개인정보 항목 |
1 |
유통표준코드 회원 정보 |
필수항목: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
2 |
기타회원 정보 |
필수항목: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
3 |
상의 행사/교육 |
필수항목: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①상의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②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파기절차
불필요한 개인정보 및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책임자의 책임 하에 내부방침 절차에 따라 다음과 같이 처리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파기
보유기간이 경과한 개인정보는 종료일로부터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개인정보파일의 파기
개인정보파일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파일이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지체 없이 그 개인정보파일을 파기합니다.
2.파기방법
상의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①상의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
-상의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에 의거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 및 시행합니다.
2.접근권한의 관리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을 업무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로 업무 담당자에 따라 차등 부여하고 있습니다. 인사이동 등 권한 변경 사항이 발생하는 경우 지체 없이 접근 권한을 변경 또는 말소하며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또는 말소에 대한 내역은 일정기간 보관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 유출 예방 및 대응을 위하여 개인정보취급자 별로 사용자 계정을 발급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3.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관리하고 있으며, 접속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4.개인정보의 암호화
-개인정보는 암호화 등을 통해 안전하게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5.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주기적 점검·갱신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갱신·점검하고 있습니다.
6.물리적 안전 조치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하고 있습니다.
7.접근통제
-정보통신망을 통해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인가되지 않은 불법적인 접근을 차단하기 위한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 트래픽의 통제(Monitoring)는 물론 불법적으로 정보를 변경하는 등의 시도를 탐지하고 있습니다.
8.관리용 단말기의 안전조치 방지
-상의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관리, 운영, 개발, 보안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관리용 단말기에 대하여 해당 직원에 한하여 접근을 허용하고 보안 프로그램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등 안전한 관리를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9.재해,재난 대비 안전조치
-상의는 화재, 홍수, 단전 등의 재해, 재난 발생 시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보호를 위한 위기대응 매뉴얼 등 대응절차를 마련하고 있으며 모의훈련 등을 통해 그 적정성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상의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구분 |
담당부서 |
성명/직위 |
연락처 |
이메일 |
개인정보보호 총괄 책임자 |
감사실 |
전인식/실장 |
Tel: 02-6050-3107 |
jis69@korcham.net |
개인정보보호 분야별 책임자 |
데이터정보팀 |
김성열/팀장 |
Tel: 02-6050-1480 |
dongza@korcham.net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
표준협력팀 |
조민애/차장 |
Tel: 02-6050-1501 |
minaecho@korcham.net |
②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상의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0조 (개인정보 열람청구)
①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상의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명: 표준협력팀
담당자: 조민애
연락처: 전화번호 02-6050-1501, 이메일: minaecho@korcham.net
②정보주체께서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행정자치부의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웹사이트("https://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행정자치부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 → 개인정보 민원 → 개인정보 열람등 요구 (공공아이핀을 통한 실명인증 필요)
제11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국번없이) 118 (http://privacy.kisa.or.kr)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국번없이) 1833-6972 (http://www.kopico.go.kr)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과: (국번없이) 1301 (http://www.spo.go.kr)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국번없이)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제12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①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3. 1. 1.부터 적용됩니다.
②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13조 (인터넷 접속정보파일 등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①상의는 인터넷 접속정보파일 등 다음의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며, 홈페이지 이용자에게 개인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순번 |
개인정보파일 명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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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수집 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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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키 사용 목적 : 자주 찾는 서비스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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